비만에 대한 진실과 오해
비만이란 과다한 체지방을 가진 상태를 의미한다.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5%, 여자는 체중의 30% 이상일 때, 임상적으로는 BMI가 30.1 이상인 경우, 현재 체중이 이상 체중을 20% 초과하는 경우로 정의된다.
비만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에너지 대사의 이상 등이 있다. 비만의 종류에는 원인에 따라서, 단순 비만과 증후성 비만으로 분류할 수 있다. 단순 비만은 과식과 운동 부족이 그 원인이며, 증후성 비만은 내분비, 시상하부성, 유전, 전두엽 및 대사성 등으로 발생한다. 비만 해결 의약품 전문 기업 휴온스의 살사라진 관계자들은 비만의 진실과 상식 사이의 괴리를 이렇게 정리한다.
Q:윗몸일으키기는 걷거나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보다 뱃살 빼기에 효과적이다?
A:아니다. 뱃살을 빼는 데는 윗몸일으키기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보다 효과적이다. 내장 지방이 쌓인 사람이 갑작스럽게 무리해서 윗몸 일으키기를 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쉬우므로 걷기 운동을 한 다음 5분 정도 윗몸 일으키기를 해 주는 것이 좋다.
Q: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면 뱃살이 빠진다?
A:맞다.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의 영향으로 지방 대사가 촉진된다. 성인이라 해도 밤 12시 이전에는 자는 것이 좋다. 밤 늦게 야식을 먹을 염려도 없고, 자는 중에도 지방이 연소되기 때문이다.
Q: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A:아니다. 최근 연구결과 담배를 피우면 오히려 복부비만이 증가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흡연 여성일수록 복부와 둔부 둘레비가 증가하는 비만형 체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흡연 여성의 경우 복부, 둔비 둘레비 평균치가 0.82인 반면 흡연 여성은 0.85로 오히려 높았다.
Q:운동을 하다 안하면 근육이 살로 변해 체중이 증가한다?
A:아니다. 의학적으로 근육이 지방으로 변하거나 살이 근육으로 변할 수는 없다. 운동을 안 하면서 음식 섭취는 이전과 똑같이 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한다.
/OSEN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