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추천 ‘척추건강 돕는 10분 스트레칭’
심리적인 불안과 운동부족에 시달리는 수험생들은 걸어다는 ‘종합병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꼬박 앉아서 공부를 하다보면 자세가 나빠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장시간 의자에 앉아 지내는 수험생들에게는 무엇보다 바른 자세가 필요하다.
우선 의자는 등받이가 있는 것으로 약간 딱딱한 것이 좋다. 책상과 무릎 사이 간격은 5㎝ 정도가 적당하다. 앉는 자세는 엉덩이는 의자에 깊숙이 대고 허리는 등받이에 밀착시킨다. 다리는 꼬지 말고 몸통과 무릎은 직각이 되도록 유지한다. 허리 뒤에 쿠션을 받치거나 발 받침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스트레칭도 긴장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가장 좋은 긴장완화용 스트레칭은 근육을 쭉 늘린 상태에서 15∼30초 동안 정지하고 있는 것이다. 기지개를 켜듯 팔을 위로 쭉 뻗은 상태로 15∼30초 동안 정지한 다음 쭉 뻗은 팔을 왼쪽으로 기울여 옆구리와 일직선이 되게 한 뒤 또 15∼30초 동안 정지한다. 그 다음 오른쪽으로 반복한다.
다음은 서울 독립문 세란병원 척추센터 오명수 진료부장이 추천하는 척추 긴장풀기 10분 스트레칭 요령.
①목 근육이완 스트레칭=바른 자세로 앉아서 손으로 머리의 옆 부분을 지긋이 눌러서 목 옆 부분이 늘어나도록 한다(좌우 반복). 이 때 몸은 옆으로 기울지 않도록 반듯한 자세를 유지한다.
②목·어깨 스트레칭=팔을 들어올린 다음 팔꿈치를 굽혀 머리 뒤에 대고 다른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당기면서 머리를 앞으로 밀어준다.
③팔·등·어깨 스트레칭=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양 손을 뻗어 책상을 잡고 팔,어깨,등을 쭉 늘리듯 잡아당기며 약 10초간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④옆구리 스트레칭=양손을 깍지 껴서 위로 올리고 옆구리를 잡아당기듯 한쪽 방향으로 최대한 숙인다(좌우반복).
⑤허리 스트레칭=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상체를 한쪽으로 최대한 돌려 등받이를 잡고 10초 정도 정지한다(좌우반복).
국민일보
*수술이 필요없는 허리 디스크 질환의 최신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http://www.saranghospital.or.kr/sarang/clinic05-0625-2.wmv
*진료예약 홈페이지: 포항사랑병원(http://www.saranghospital.or.kr/)
*진료예약 및 문의전화: 054-277-3311-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