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25일 수요일

무즙 하루 1~2컵 마시면 고혈압에 효과

[김용희의 생활의 지혜] 무즙 하루 1~2컵 마시면 고혈압에 효과


민간요법을 이용해 질환을 다스리기 위해선 우선 자신의 몸 상태부터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몸에 맞는 민간요법을 잘만 활용한다면 첨단 의술 못지않게 뜻밖의 효과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수천, 수만 가지 병이 있는 만큼 민간요법도 수천, 수만 가지에 달하더라도 모든 증상에 효험이 있는 것은 아니다. 더구나 현대인이 겪는 병은 예전엔 없었거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자칫 민간요법을 맹신했다간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 아무리 좋다고 소문난 약재도, 민간요법도 질환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단지 하나의 보조수단밖에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가 민간요법을 사용하기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만병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바르지 못한 먹을거리를 섭취하는 데 있다는 점이다. 병의 원인은 무시한 채 결과만 갖고 얘기하는 것은 단순한 대증요법에 지나지 않는다. 근본적 개선 없이는 병의 뿌리를 뽑을 수 없다는 말이다. 때문에 올바른 식생활과 생활습관으로 평소에 몸을 관리 하는 것이 병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다.

우리는 주위에서 좋다는 약 다 써보고, 좋은 병원을 다 다녀 봐도 낫지 않은 병이 간혹 민간요법으로 나은 사례를 들을 수 있다. 병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 자연과 쌓여온 지혜의 힘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가를 보여주는 예이다. 병을 치료하고 몸을 다스리는 자연식 처방을 지난주에 이어 알아본다.

◆ 통풍 고통 줄이기

바람만 스쳐도 고통스럽다는 통풍은 혈액 속에 요산이 과다하게 들어 있어 근육이나 관절에 침착이 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자연요법으로도 효과가 있다. 고단백, 고지방인 육류 섭취를 줄이고, 과로를 피하고, 심한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

① 개다래나무 열매 10g을 500cc의 물로 달여 1일 3회로 나누어 마신다. 개다래나무 뿌리 6~8g 을 달여 1일 3회로 나누어 마신다.

② 가시새뿌리 3개를 물 두 컵에 넣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여러 번 먹는다.

③ 잔대를 물에 씻어 불려서 늙은 호박 반 개 정도를 썰어 물을 적당히 붓고 달여서 하루 두세 번 두 달간 복용한다.

④ 수련뿌리를 달여 마시면 발작할 때 일어나는 통증도 멎게 된다.

⑤ 음지 냉수화 뿌리 10g, 진피 3g, 감초 2g에 물 2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여서 3~6개월 복용한다.

◆ 갱년기 장애 극복하기

신체적으로는 호르몬 분비가 조화를 잃어 얼굴에 홍조를 띠고, 발작적으로 땀이 나며 정신적으로는 우울하고 불안하며 기억력과 판단력이 감퇴되는 것을 느낀다. 그 외에 두통, 불면, 손발 저림이나 가려움, 월경이상, 자궁의 위축, 고지혈증,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① 칡뿌리, 차조기 잎 각각 10g 을 물에 달여 하루 2번 식후에 먹는다.

② 갈피나무의 줄기 또는 뿌리의 생즙을 짜서 3분의1홉씩 7일 이상 복용한다.

③ 마늘에 월계수 잎을 덮어두어 마늘 특유의 냄새를 없앤 후 하루 2~3쪽씩 매일 먹는다.

④ 만병초의 잎사귀를 말려 하루 5g을 10~20일 달여 먹는다. 삼지구엽초를 말려서 10~20g 을 달여서 하루 3~6회 공복에 마신다. 생강이나 감초를 함께 복용하면 예방의 효과도 있다.

⑤ 마른 뽕나무 가지 10g, 마른 이질풀 10g, 결명씨 5g을 물에 달여서 따뜻한 차 대신 마신다.

⑥ 칡뿌리 생것을 짓 쪄서 즙을 내어 한 번에 10~15ml 씩 식후에 먹는다.

⑦ 큰 대추 10개, 당감초 8g, 소맥 1그릇을 물에 끓여 마신다.

⑧ 껍질을 벗긴 마늘 600g 과 생강 50g을 썰어서 술을 담가 마신다.

그 외에 결명자차, 연근생즙, 시금치, 치자, 민들레, 녹용이 좋다.

◆ 고혈압 예방하기

흡연, 음주, 스트레스, 비만, 과다한 소금 섭취가 원인으로 특히 소금과 비만은 조심해야 한다. 육류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류, 해조류를 많이 먹어야 한다.

① 진달래꽃을 그늘에 말려 보드랍게 가루 내어 한 번에 4~5g씩 하루 3번 먹는다.

② 익모초를 하루 20~30g 씩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식사 뒤에 먹는다.

③ 구기자나 뽕나무 잎을 달여서 차로 복용한다.

④ 양파에 붉은 포도주 붓고 2~3일 숙성한 양파 술을 마신다.

⑤ 하루 무즙 1~2컵을 마시면 갱년기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⑥ 은행 열매를 2~3개 볶아 먹는다.

⑦ 미나리 250g, 대추 10알을 물에 달여 자주 마신다.

⑧ 부추 생즙을 내어 마신다.

◆ 식욕부진서 벗어나기

위궤양, 위염, 당뇨병, 바세도우씨병, 기생충증병 등이 원인이다.

① 귤껍질을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 식간에 먹는다.

② 찔광이를 20~30g 물에 달여 하루 2~3번 식간에 먹는다.

③ 생강을 짓찧어서 즙을 짜내어 한 번에 4~5ml씩 하루 1~2번 식간에 먹는다.

④ 마늘을 굽거나 쪄서 끼니 전에 5~6쪽씩 먹는다. 죽염에 찍어 먹으면 소화기능이 강화된다.

⑤ 말린 표고버섯 12~15g 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인 후에 하루 두세 번씩 2주일 마신다.

⑥ 잘 말린 매실을 감식초에 1일간 잰 것을 갈아 즙을 만든 다음 따뜻한 물에 타서 차처럼 마신다.

⑧ 쑥을 찧어서 생즙을 내어 설탕과 함께 끓여 마신다.

주간한국


*진료예약 홈페이지: 척추관절전문 포항사랑병원(http://www.saranghospital.or.kr)
*진료예약 및 문의전화: 054-277-3311-5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