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추간판탈출증(제5요추-천추간)
저는 제주도에 거주하는 45세의 직장 남성입니다.
지난 3월20일 허리통증이 시작되어 침술과 물리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고
오른쪽 엉덩이와 다리가 아파서 걸음을 걷지 못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여 종합병원에서 x-ray, mri를 촬영한 결과 추간판탈출증(제5요추-천추간)이라고 판명되어 3월24일 디스크 수술을 받았읍니다.(수술후2개월간 가료)
집에서 가료중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허리를 펴고 굽히기가 몹시힘들어도 참고 1시간정도 걷기운동을한 후에는 통증이 조금나아지는 상황입니다.
수술후 3개월이 다되가는 지금에도 수술전과같이 오른쪽엉덩이와 허벅지안쪽, 종아리가 아파서 걷지못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재발을 나타내는 징후인지, 아니면 회복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인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추간판탈출증(제5요추-천추간)
안녕하세요? 사랑병원장입니다.
멀리서 저희 병원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해 주셔서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수술 전의 심한 통증이 많이 호전되어 지내다가 다시 증상이 나빠진다면 재발을 의심해 볼 수 있으나, 수술 전.후 차이가 별로 없이 증세가 지속된다면 재발의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그리고 회복기에 나타나는 증상도 아닙니다.
MRI 상에 디스크 탈출증 내용이 pse0106 님의 증세와 맞았는지 다시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디스크는 조금 있으나 엉덩이 부위 근육통이 더 심하여 가짜 좌골신경통 증세가 오는 수가 있으며, 이 때는 수술에 효과가 없습니다.
심한 통증을 느끼게 하는 직접적 주된 원인이 디스크가 아닌 경우에는 디스크 제거술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MRI를 새로 찍어, 수술 전의 MRI와 비교할 필요가 있고,
확신성이 없을 때는 근육통 치료를 해보면 반응을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한 번 내원해 주시면 정확한 판단을 해드리겠습니다.
월드 컵의 승전보가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하게 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pse0106 님의 가정이 항상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진료예약 홈페이지: 척추관절전문 포항사랑병원(http://www.saranghospital.or.kr)
*진료예약 및 문의전화: 054-277-3311-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