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5일 금요일

하루에 물을 8잔씩 마셔야 한다고? 건강상식.. 진실과 미신

하루에 물을 8잔씩 마셔야 한다고? 건강상식.. 진실과 미신


고대이래로 의학이 발전해왔지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라프는 2일 건강에 관한 미신 혹은 선입견 뒤에 숨어 있는 진실을 소개했다.

▶하루에 8잔이상 물을 마셔야 한다=가장 널리 알려진 생활상식이다. 그러나 이는 하루에 8잔 정도를 마셔야 우리 몸의 독소가 빠져나간다는 믿음에서 나온 미신.

우리에게 필요한 하루 물의 양은 대략 700mℓ에서 1ℓ정도다. 필요이상으로 마신 물을 결국 몸 밖으로 배출된다.

▶살을 빼려면 탄수화물 섭취를 삼가야한다=그렇지 않다. 크림이나 마가린같이 기름기 많은 음식과 함께 먹을 때 살이 찐다. 탄수화물 음식의 칼로리는 기름진 음식에 비해 열량이 절반에도 못미친다.

▶특정음식이 암을 예방해 준다=저지방 식단과 꾸준한 운동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식단과 운동이 암을 막아주진 않는다. 암은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다.결국 나이가 들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컴퓨터를 오래해도 건강에 이상은 없다=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등 근육과 눈에 무리가 간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와 있다. 최소 20분마다 20초 이상 컴퓨터 화면에서 눈을 떼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화면보호기나 휴대용 발판 등을 쓰는 것도 좋다.

▶웰빙하려면 디톡스(Detox. 몸 안의 독소를 없애는 일)를 해야한다=고비용에도 불구하고 디톡스 치료를 받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스스로 독소를 제거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적당한 운동과 수분 섭취만으로도 독소 제거가 가능하다.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잘먹고 위생관리를 잘하면 여드름이 생기지 않는다=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여드름은 오히려 호르몬 생산과정에서 발현된다. 10대들에게서 여드름이 많은 것도 이 때문이다.

▶이발이나 면도를 하면 머리카락과 수염이 더 빨리, 더 짙게 자란다=그릇된 속설이다. 새 머리카락(수염)은 햇빛 노출 빈도가 낮아서 기존보다 검게 보일 뿐이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m.com)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