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2일 목요일

허리 통증 문의요

질문: 허리 통증 문의요

안녕하세요
너무 답답 해서 문의 드려 봅니다.
저는 올해 37의 가정주부로 작년 8월 말 경 부터허리 가 아프더니 왼쪽 허벅지와 종아리 저림과 통증이 심했습니다.
조금 걸으면 너무 종아리가 아파 걸을수가 없어조금 쉬었다 걸으면 조금 편해 지곤했습니다.
병원에 가 CT촬영을 했는데 디스크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수술할시기는 아니니 일단 약을 먹어보지고 해서 약을 먹었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몇군데 처방 해준 약을 다 먹어보았지만 별효과 가 없네요 .참고로 저는 지금 멕시코에 살고 있습니다.여기 의료 수준이 한국 보다 많이 떨이지는 관계로 약이 별 효과가 없어 9월달 이후로는 병원에도 가지 않고
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국에서 사온 오팔몬 이라는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지금 상태는 저림 증상은 덜한데 여전히 오래 서있거나 걸을때 통증 이 있으며 왼쪽 발목과 복상뼈 있는곳이 많이 땡기고 아픕니다..인터넷을 뒤져보니 제증상은 디스크 보다는 협착증 증세와 가까운것 같더군요 .만일 협착증이라면 수술을 하는것이 가장 낫다고 하던데 ? 요즘 간단하게 하는 수술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수술후 정상적인 생활은 언제 부터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 혹 수술을 해야 된다면 당장 해야 되는건가요 ? 지금하지 않으면 더 심해 질수도 있는지? 갓 돌지난 애기가 있어 금방 나가진 못하고 큰애들이 방학하는 7월경에 나갈 예정입니다.
당장 해야 한다면 무리를 해서라도 나가야 할것같고 어떻게 해야한는지 참 답답합니다.
혹시 수술후 부작용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참고로 허리는 8년전에 약간 삐긋했는데 그때부터 아프기 시작해 가끔 허리통증이 이었습니다.)
두서 없는 글 읽어주셔어 감사 드리고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허리 통증 문의요

사랑병원장입니다.
저희 병원을 방문해 주셔서 먼저 감사드립니다.

먼 타국에서 오랫동안 심한 통증으로 인해 많은 고충이 짐작되어 안타까움을 전합니다.

서있거나 걸어가면 하지 통증이 심해져서 허리 숙여 쉬었다 가면 호전되고, 또 다시 반복되는 증세가 있을 때 협착증 증세라고 합니다.
그러나 연세로 봐서는 순수 협착증이 아니고 디스크가 동반된 협착증 증세이므로
디스크가 더 심한지, 협착증이 더 심한지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지고,
또 디스크 위치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디스크가 더 심하고, 위치가 제5요추- 제1천추간에 있지 않을 때는 내시경레이져 디스크 제거술로,
전신마취 없이 당일 퇴원이 가능한 간단한 시술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협착증이 더 심하거나, 디스크 위치가 제5요추- 제1천추간에 있을 때는 미세현미경 디스크제거술을 요하며,
평균 수술후 3-7일 정도 입원가료 요하고, 퇴원후 4-6주 정도 일상생활은 하되 무리하지 않으면 됩니다.

수술 시기는 일반적으로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에 도움이 안될 때는 빠를수록 후유장애가 적고, 예후가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girasol42 님의 특수 상황을 고려할 때 하지 운동장애나 감각 마비 상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여름까지는 괜찮다고 생각되며,
마비 증세가 있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후유증은 염증, 디스크 재발 등이 있으나 흔하지 않으므로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여러해 전부터 가끔씩 허리가 아픈 것은
요추후관절증후군이거나 만성근막통증후군, 혹은 디스크 내장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진찰 및 MRI 촬영이 필요합니다.

방문하실 기회가 있으시면 한 번 내원해 주십시오.
최선을 다하여 girasol42 님의 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치료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