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의자 앉을때 다리꼬지 마세요
정원석 미래흉부외과 원장은 "하지정맥류는 누구라도 언제든지 감기 걸리듯이 생길 수 있는 질병이다. 무엇보다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맥류 가 심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예방법을 알아보자.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할 때에는 다리와 발을 많이 움직여준다. 즉 발목 돌리기, 일어났다 앉았다 하기, 발끝으로 서서 위 아래로 움직이기, 앉아서 발 목을 굽혔다가 펴주는 동작을 반복하면 장딴지 근육의 이완수축 작용으로 인해 혈액이 심장 쪽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돕는다.
하지만 정맥의 판막을 더욱 망가뜨릴 수 있는 무리한 운동은 삼간다. 걷기, 수 영 등 가벼운 운동이 좋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스트레칭을 하거나 산책을 하는 것도 좋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해주는 다리 마사지도 하지정맥류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리를 쭉 펴고 앉은 상태에서 양손으로 발목, 무릎, 허벅지 순으로 가볍게 누 르면서 쓸어올리듯 마사지를 해준다.
휴식을 취하거나 수면을 취할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둔다. 30~40 ㎝ 정도 되는 쿠션에 발을 올려놓으면 정맥피의 심장 회귀를 돕게 된다.
아울러 적정한 체중을 유지한다. 과다한 체지방이 다리로 연결되는 정맥을 압 박해 하지정맥류를 발병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유니폼도 지나치게 몸에 꼭 맞는 것보다 입었을 때 편안한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호르몬제가 하지정맥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제 복용은 금물이다.
이 밖에 혈액순환을 돕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신는 것도 도움이 되며 타박상, 찰과상 등 외상으로부터 다리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
매일경제
*수술이 필요없는 허리 디스크 질환의 최신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http://www.saranghospital.or.kr/sarang/clinic05-0625-2.wmv
*진료예약 홈페이지: 포항사랑병원(http://www.saranghospital.or.kr/)
*진료예약 및 문의전화: 054-277-3311-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