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18일 수요일

갑상선 들어보셨습니까?

갑상선 들어보셨습니까?

갑상선은 우리 목의 중앙에 있는 조그마한 장기입니다. 여기에 생긴 병을 갑상선이라고 병명처럼 부르지만 갑상선은 병명이 아닙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장기입니다. 그럼 갑상선 호르몬은 뭘 하는 걸까요. 갑상선 호르몬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도 같습니다. 지휘자가 음악을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지휘하는 것처럼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을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지휘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생산되면 우리 몸은 빠르고 지나친 현상이 일어납니다. 심장은 빠르게 뛰고 맥박수는 빨라지며(1분에 90회 이상) 장 운동이 빨라져서 설사를 합니다. 몸에서는 열을 많이 생산하여 덥고 땀이 많이 나지요. 그 외에도 심한 피곤함, 생리 불순, 불임등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렇게 갑상선 호르몬이 많아지는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호르몬이 적게 생산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하고 위의 증세와는 반대 증세가 나오겠죠? 이런 갑상선 기능 이상(항진증, 저하증)은 우리 몸의 면역계의 이상으로 생깁니다.

이런 면역 이상은 왜 올까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유전입니다. 그래서 가족 중에 갑상선 환자가 있다면 나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갑상선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갑상선에 생기는 또 다른 병이 있어요. 그건 갑상선 혹입니다. 갑상선 혹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이 체질에 의한 것이지만 갑상선 염이 있는 경우, 방사능에 많이 노출된 경우에도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질환들은 대개 약물이나 수술로 치료를 많이 하는데, 예방하려면 먹거리, 마실 거리가 건강해야 합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환경 호르몬이 포함되는 음식은 자제하여야 하며 면역을 강화 시키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일상 생활은 스트레스, 지나친 음주, 흡연을 자제해야 하며 꾸준한 운동은 우리 갑상선뿐만 아니라 마음도 건강하게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잦은피로나 손발떨림이 있고 , 불안초조가 심하고 가슴두근거림증상이 있다거나
불면증 혹은 근래 체중변화가 심하다면 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아래사진은 갑상선이 커져 있는 환자의 모습입니다.


*수술이 필요없는 허리 디스크 질환의 최신 치료법에 대한 동영상:
http://www.saranghospital.or.kr/sarang/clinic05-0625-2.wmv


*진료예약 홈페이지: 포항사랑병원(http://www.saranghospital.or.kr/)
*진료예약 및 문의전화: 054-277-3311-5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