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병장수의 비밀 `삼쾌(三快)`의 조건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설하는 것이 장수의 비결`
예로부터 전해 오는 무병장수의 핵심요소는 바로 `삼쾌(三快)`이다. 쾌식(快食), 쾌면(快眠), 쾌변(快便)이 가장 중요한 건강 열쇠라는 것. 간단해 보이지만 실천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26일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이 `내 몸을 지켜주는 삼쾌` 편을 통해 삼쾌의 조건을 총정리 했다.
먼저 쾌식의 조건.
방송에 따르면 2005년 7월 타임지는 장수마을의 하나로 한국의 순창을 선정했다. 밥과 삶은 야채를 주식으로 하는 순창의 식단이 장수의 비결이라는 것.
전문가들은 "쾌식은 `좋은 음식`과 `유쾌하고 만족스럽게 식사한다`는 조건이 필수" 라고 전했다. 이 때 `좋은 음식`은 바로 순창 지방의 식단과 같은 전통적인 식단을 뜻한다.
방송은 "잡곡밥과 온갖 채소, 나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여유를 갖고 맛있게 먹는 것이 건강 비결"이라고 전했다.
두번째 쾌면의 조건.
잠을 잘 못자면 곧 육체적 질병으로 이어진다.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다음은 불면증 치료 수칙. 여기에 쾌면의 조건이 담겨있다.
1.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기른다
2.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를 위해 낮에 활동한다
3. 수면제는 될 수 있는 한 먹지 않는다
4. 각성물질이 든 음식은 피한다
5. 잠을 못 잔다는 불안감을 떨친다
마지막 쾌변의 조건.
서구화된 식생활과 식이섬유 섭취의 부족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변비와 과민성 장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벗어나 쾌변을 하려면 다음의 다섯가지를 잘 지켜야 한다.
1. 고지방,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
2.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라
3. 물을 하루 8잔 이상 마셔라
4. 하루 30분, 주 3회 운동하라
5. 스트레스를 조절하라
이날 방송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기에 우리가 쉽게 간과해왔던 원론적인 문제들을 되짚었다. 익히 알아왔던 쾌식, 쾌면, 쾌변의 중요성. 실천하면 건강이 따른다.
파이미디어
댓글 없음:
댓글 쓰기